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QUICK MENU
  • HOME
  • 로그인
  • English

대학원장 인사말

이원규

IT의 발달은 직업의 유형 뿐 아니라

작업 자체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일상에서의 변화가 아닌 생존의 차원에서 인생 전반을 조망하는 변화를 요구합니다. IT 발달의 중심에서 인간에게 요구되는 것은 IT와 사회나 직업의 연결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IT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분야에서 IT를 활용하여 정보현상을 파악, 분석, 처리하도록 하는 융합적 사고력은 특정 분야의 직업에 한정된 것이 아닙니다.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은 컴퓨터과학에 대한 지식을 기본으로 출발하였습니다. 컴퓨터과학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으로서 학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IT에 관한 지식이 사회 전반의 시스템에서 필요한 만큼, IT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개인의 전문 분야에서 실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문적 가능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즉, 금융, 법, 경제,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운용상 발생 가능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 것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일상의 정보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며, 다양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학문적 성찰이야말로 IT 중심의 진정한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은 보다 범용적이고 응용적 관점으로 확대된 지식의 활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최근 각광 받는 데이터 과학도 특정 분야에 한정된 학문으로 다루기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에 접근하고, 분석하여 해석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연구방법의 하나로서 가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IT가 생활의 일부분인 만큼 컴퓨터과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개인의 전문 분야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를 발견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이해하는 학제적인 소양을 갖출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을 지지합니다.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에서 사회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력을 키우고, 어느 한 곳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이루는 학습으로 생각하는 힘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고려대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장 이원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