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논문작성 Clinic (교양교육원) <한글논문 작성법>

관련 분야 박사학위자(연구교수)로부터 작성 중인 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에 대한 1대1 자문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대상 :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생 신청 가능

▷신청기간 : 상시 

문의연락처 : 02-3290-5353 

▷상세안내 : 쿠카이브(https://kuchive.korea.ac.kr)>"Clinic" 검색

▷신청링크 👉클릭

▷참여후기 동영상

  - 고려대학교 대학원혁신본부에서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 직접 참여한 대학원생의 우수성과 사례 및 프로그램 후기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유튜브(https://youtu.be/_LEXtrSII50)

    유튜브(https://youtu.be/PrAmYk4byYY)



2. Nature Master Class at KU 프로그램 <영어논문 작성법>

 

대학원혁신본부 대학원혁신팀에서 주관하는 Nature Master Class at KU 프로그램 안내드립니다.

국제학술지인 네이처지 에디터가 진행하는 논문작성법 특강으로 효과적인 영어논문작성법 및 노하우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총 7회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원하는 주제별로 선택하여 수강 가능합니다.

단, 1회차 강연에 한해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진행 예정이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오프라인 참석자 다과 제공)


1. 일시: 2023. 9. 19(화) 17:00~19:00

2. 주제: Effective Academic Writing

3. 방법: 온라인 진행

   - 오프라인: 하나스퀘어 강당 B112

   - 온라인: 신청자에 한해 접속주소 발송

4. 신청: 본교 구글폼(forms.gle/D3UC8Tnt14oAwEyT9) 신청 후, 

            링크(forms.gle/VhdkENWZZZ5MSrSX7) 통해 신청

    ※ 반드시 두 가지 다 신청 바랍니다. (오프라인 참석자 현항 파악 위함)

    ※ 강연당 250명 등록 가능하므로 반드시 참석 가능한 학생만 신청 바랍니다.

    ※ 신청 시, 정확한 이메일 주소와 영문명 작성 바랍니다. 

      (해당 이메일주소로 강연 접속 주소 및 워크북 송부/신청서 영문명으로 수료증 발급)

    ※ 2회~7회차 강연 신청은 추후 공지 예정입니다.

5. 문의: 대학원혁신본부 대학원혁신팀, graduate_BK21@korea.ac.kr / 02-3290-5264


[강연 내용] 

1. 효과적인 학술적 글쓰기

이 모듈은 영어 문법 그 자체보다는, 영어로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 실력에 상관 없이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첫 번째 섹션에서는 세 가지 주요 인지 학습 원리인 인지 부하 이론, 인지 편향 이론, 독자 기대 이론에 대해서 다룹니다. 모호성 없이 문장을 간결하게 쓰는 방법과 논리적인 문장 구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독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배웁니다. 능동태 사용(active voice) 및 적절한 어휘 선택과 같은 가독성 향상에 중점을 둡니다. 마지막으로, 글을 쓸 때 자주하는 실수와 적절한 동사 시제 사용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2. 논리적인 원고 구조

이 모듈에서는 원고를 논리적으로 구조화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먼저 원고 작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서 논의한 후, 서론의 중요성에 대해서 되짚어 볼 것입니다. 사회과학 분야 참가자에게는 명확한 문헌 검토 작성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할 것입니다. 또한 연구 설계 검증을 위한 방법론을 작성하는 방법과 참가자의 전문 분야에 따라 연구 결과를 도식, 표, 그래프 및 방정식으로 명확하게 제시하는 방법을 살펴볼 것입니다. 한편 자연과학 분야의 참가자들의 경우, 연구 결과와 고찰(Results-Discussion)을 결합한 형식으로 섹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고찰 섹션에서는 연구의 영향력을 독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과 강력한 결론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3. 논문의 발견 가능성을 극대화 시키기

이 모듈에서는 작성한 논문을 최대한 많은 관련 분야 종사자들이 발견하고 읽을 수 있도록 도모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룹니다. 먼저 논문 내용을 명확하게 담고있고 사람들의 눈에 띄는 논문 제목 작성법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그 다음으로 키워드의 중요성에 대해서 논의한 후,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논문의 가시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살펴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초록 작성 방법과 여러 가지 초록 형태(구조화 형태, 비구조화 형태, 그래프 형태)에 대해서 다룰 것입니다.


4. 심사 의견(Editorial Decision)과 동료 검토(Peer Review)에 대한 가이드

이 모듈은 심사자가 주로 무엇을 검토하는지, 저널 편집자의 심사 결과 통지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그리고 통지서를 받은 후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룹니다. 그 다음에 심사자로부터 받은 의견에 대해 포인트별로 어떻게 답변을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살펴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논문 게재 후 논문을 홍보하는 방법과 원고가 거부되었을 경우 고려해야 할 전략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