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2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접수 안내]

                   


1. 대상자 : 2025년 2월 25일 수료예정자 및 일반수료자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 요건을 충족한 자만 신청 및 서류제출 가능

수료요건
 전공선택 12학점, 일반선택 10학점,
논문세미나 2학점, 논문지도 2학점
(타전공입학자) 추가이수(선수) 2~4학점

총 이수학점 26학점(타전공자 28~30학점)

논문제출

자격요건

1. 종합시험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한 자

2. 주요학회 논문 게재자 또는 게재가 승인된 자, 주요학회 주최의 학술대회에서 구두발표한 자

※주요학회 : 한국정보과학회, 정보처리학회, 한국통신학회, 대한전자공학회, 정보보호학회, HCI학회,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등 한국연구재단에 등록된 학회는 모두 인정

(붙임4 참고)

 ☞ 졸업관련 논문게재 외부학회 안내(학위논문제출 자격요건) 홈페이지 공지참고 

논문제출연한
입학년도로부터 7년 이내 (제출제한은 2회로 한정)



2.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 및 제출승인서 제출

  가. 제출기한 : 2024년 10월 21일(월) ~ 10월 24일(목)  ※기일엄수

  나. 제출서류

      1)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 및 제출승인서 1부

         - 신청자, 지도교수 날인 필수

           (지도교수님에게 메일을 보내 전자서명으로 요청하거나 연구실 방문)

         - 논문제출자격시험 합격 담당자 확인란은 공란

         - 총 취득학점 작성 : 직전학기 이수한 학점(현재 수강중인 학점 제외)

      2) 외부학회지 게재(발표) 증명서류(한국연구재단에 등록된 학회만 가능 - 붙임4 참고)

         - 게재(발표)한 외부학회에 발급 요청  

         - 외부학회 구두발표한 자는 참가증명서 및 프로그램북(본인논문 섹션표) 제출

      3)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1부

          - 외부심사위원이 있을 경우 추천서 이외 추가 양식 제출(붙임-제양식 중 03, 03-1 양식)

      4)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1부

      5) 논문심사비 입금 확인증(이체내역 캡쳐본)

         - 입금기간 : 10월 21일(월) ~ 24일(목) 

         - 논문심사비 : 재학생 100,000원, 일반수료생 130,000원

         - 계좌번호 : 하나은행 391-910006-47804(예금주: 고려대학교)

  다. 제출방법 : SW·AI융합대학원 행정팀 방문제출 (우정정보관 102호)

      - 근무시간 : 월·화·목 9:00~20:20 / 수·금 09:00~17:20

      - 모든 서류는 원본으로, 행정팀 방문 제출이 원칙

  라. 유의사항

     1)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심사료는 반환이 불가함

     2) 심사용 논문 3부(가제본)은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함(행정팀 제출 금지)

     3) 학과 주임교수 날인은 행정실에서 일괄 처리할 예정임.(지도교수 서명은 반드시 날인)


3. 석사학위청구 포스터발표

  가. 발표일시 : 2024년 11월 18일(월) ~ 11월 21일(목)

  나. 진행방식 : 우정정보관1층 로비에서 논문포스터 게재 및 발표

  다. 제출서류 : 포스터 발표 후 학위청구자 포스터발표 확인서 행정팀 제출

    *포스터발표 자세한 사항은 추후 별도 공지 예정*

 

4. 석사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입력(심사위원) : 2024년 12월 6일(금)까지              

  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나. 논문제목 변경 시 심사결과 입력일 전까지 수정 전/후 논문제목을 행정팀 공용메일로 송부

       (공용메일 gscit@korea.ac.kr)

  다. 논문심사 결과 안내 : 12월 10일(화) 예정


5. 도서관홈페이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2025년 1월 6일(월) ~ 1월 15일(수) 16:00

   가.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나의공간→내정보→학위논문제출

   나. 도서관으로 완제본 제출은 하지 않음

   다. 저작권 동의서 제출 변경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후 제출하는 동의서만 제출(오프라인제출X)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관련 자세한 사항은 추후(12월 말) 공지 예정 *


6. 기타 안내

   (제58조 7항에 근거하여 2023년 8월 및 이후 일반대학원 졸업자는 아래의 작성방법에 따라 학위논문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가. 학위논문 작성 요령

      1) SW·AI융합대학원 홈페이지 > 정보광장 > 제양식 >학위논문 작성방법 안내 및 템플릿 제공 참조

      2)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 학사안내 > 학위취득(졸업) > 학위청구논문 첨부파일 참조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4장 제2절 ‘학위청구논문심사’ 

      3) 판형은 4*6배판으로 작성

 

   나. SW·AI융합대학원 주임교수님

        - 빅데이터융합학과 : 석흥일 교수님

        - 인공지능융합학과 : 김동주 교수님

        - 소프트웨어보안학과 : 허준범 교수님






학위청구논문심사 포스터발표 이후 진행 안내


1. [도서관홈페이지에]논문원문 Up-Load : 2025 1 6( 1 15() 16시 까지

  * 제출기간 중에만 로그인이 가능하므로 기일엄수 요망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완제본제출없이 원문파일만 업로드 

*행정실 제출서류인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도서관 원문 업로드  발급까지 2~3 소요되므로 15 이전까지 원문 업로드 완료되어야 
 

  학위논문원문업로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의「나의공간→내정보→학위논문제출」에서

         학위논문 원문을 업로드

       * 완제본 논문 최종파일과 동일한 학위논문 원문 업로드

       원문()표지 일자 : 2025 2 *원문()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

※ 학위논문 겉표지/속표지/검인서(인준서) 월 작성법

   º겉표지 : 2월     º속표지 : 10월     º심사완료 검인서 : 12월

     2) 학위논문원문파일에는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서명이 포함되지 않은인준지를 포함하고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저작권 동의 여부 체크 (동의 필수)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비공개 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요청서 양식은 아래 링크클릭)

         논문 업로드 방법 상세 안내 (정독필수!) 

https://library.korea.ac.kr/my-library/dcollection/info/


  문의처 : 자연/보건과학계열 ( 02-3290-4223), email: libres@korea.ac.kr
 


2[행정실에]논문원문 제출확인 서류 제출 : 2025 1월 6( 1 17() 17:00


  소속학과 행정실에 서류 제출

     1) 학위논문 속표지 : 지도교수명논문제목제출일이 기재된 

     2)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사본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날인한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행정실 방문한 원본 확인  사본제출

          - 인준지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3)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출력하여 제출

      (도서관 담당자 날인 없이 출력본 제출, 2~3 소요되므로 논문 업로드는 17 이전까지 

      완료되어야 )

4)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붙임3)  

5) Turnitin(턴잇인) 디지털수령증

          * 수료생의 턴잇인 사용 가능은 심사 결과 발표 이후 개별 안내가 될 예정입니다.(도서관)

※턴잇인 이용방법
(https://library.korea.ac.kr/research/turnitin/guide/)

  나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원문은 일절 접수하지 않으며기한 내에 미제출시에는 금학기

논문심사 결과를 불합격으로 처리하오니 기한을 엄수하기 바람(해당 제출 기간  제출 불가함.)


행정실 운영시간 : (방학 중) ~ 9:00~12:00/13:00~16:00


☎ 문의사항 : 02-3290-4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