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사항) 학위논문 원문 도서관 홈페이지 업로드 일정 변경

기존) 2021년 12월 20일(월) ~ 12월 31일(금) 16:30

변경) 2021년 12월 20일(월) ~ 2022년 1월 5일(수) 16:30


2021학년도 2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접수 안내


1.대상자 : 2022년 2월 25일 수료예정자 및 일반수료자

수료요건

전공선택 12학점일반선택 10학점,

논문세미나 2학점논문지도 2학점

(타전공입학자선수(지도교수지정)과목 2~4학점


총 이수학점 26학점(타전공자 28~30학점)

논문제출

자격요건

1. 종합시험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한 자

2. 주요학회지 논문 게재자 또는 게재가 승인된 자

※ 주요학회 한국정보과학회정보처리학회한국통신학회대한전자공학회

정보보호학회, HCI학회한국시뮬레이션학회 등 한국연구재단에 등록된 학회는 모두 인정

논문제출연한

입학로부터 7년 이내 (제출제한은 2회로 한정)


2.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 및 제출승인서 제출

  가제출기한 : 2021년 10월 25() ~ 10월 26(기일엄수

  나제출서류

      1)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 및 제출승인서 1

        - 신청자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 필수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 교수님께 메일을 보내 전자서명으로 요청)

        논문제출자격시험 합격 담당자 확인란 기재 불필요

        취득학점은 현재까지 이수한 학점 기재(수강중인 학점 제외)

        논문제출자는 한국연구재단에 등록된 외부학회지 발표 증빙서류 또는 게재 예정 증빙서류 

          반드시 첨부

        종합시험 합격한 기수료자 및 수료예정자만 제출 가능

      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1부 (외부심사위원이 있을 경우 추가 양식 제출)

      3)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

      4) 논문심사비 입금 확인증

        논문심사비 재학생 100,000일반수료생 130,000

        계좌번호 하나은행 391-910006-47804(예금주고려대학교)

  제출방법 코로나19로 감염증 확산 상황이 장기화 및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음을 

                     고려하여 담당자 전자메일(gscit@korea.ac.kr)로 제출

  유의사항

      1)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심사료는 반환이 불가

      2) 심사용 논문 3(가제본)은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함

 

3. 석사학위 청구 포스터 발표

  발표일시 : 2021년 11월 15() ~ 11월 18(목)

  진행방식 실시간 온라인 발표 형식으로 진행(추후 안내 예정)

                   * 코로나 19정부지침에 따라 오프라인으로 변경 될 수 있음

  다. 제출서류 : 포스터 발표 학위청구자 포스터발표 확인서 행정실 제출

 

4.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보고서 입력(심사위원) : 2021년 12월 10()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논문제목 변경 시 심사결과 입력 전까지 수정 전/후 논문제목을 담당자에게 메일로 송부

 

5. 도서관홈페이지 논문업로드 및 완제본 논문 제출 : 2021년 12월 20(월) ~  2022년 1월 5(금16:30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나의공간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논문업로드 후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및 저작권 동의서(저작물 이용 허락서)’을 출력하여 도서관에 

      ‘완제본논문과 함께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도서관 완제본 논문 제출 : 2022년 1월 3(월) ~ 1월 5(수) 16:30(해당기간 외 제출불가)

  제출장소 : 과학도서관 406(☎ 3290-4221,4222)

  제출권수 : 완제본 논문 사본(하드커버 4부)

  완제본 ()표지 일자는: 2022년 2월 표기로 통일

       *완제본 ()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제본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2021년 12월 초예정)


6.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행정실 완제본 논문 속지 제출 2022년 1월 3(월) ~ 1월 5(수)

  제출서류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완제본논문 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학위논문제출확인

                     증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각 1.

  2022년 1월 5(수) 17시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프로

       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7. 기타 안내

  완제본 논문 작성 요령

      1)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홈페이지 학사안내 학사관련자료실 >학위논문규격 양식 참조

      2)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대학원소개 학칙/규정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4

          제2절 학위논문심사’ 참조

      3) 판형은 4*6배판으로 작성

  논문 제출자는 논문표절예방 검사프로그램(Turnitin)에서 완제본논문에 대한 인용 포함 유사도검사 

       후 결과확인서(퍼센트 나와있는 페이지디지털수령증)를 출력하여 완제본논문 속지와 함께 제출

        ※ [Turnitin 접근경로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지원 → 연구지원도구 → 표절예방도구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주임교수님

        빅데이터융합학과 정원주 교수님

        소프트웨어보안학과/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서태원 교수님

        인공지능융합학과/소프트웨어공학과 이상근 교수님

 

 

붙임 : 1.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 및 제출승인서

         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3. 외부심사위원명단

         3-1.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4. 학위청구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

         5.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확인서

         6. 학위청구자 포스터 발표 확인서

         7.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확인서 제출안내문

         8. 표절예방 프로그램 Turnitin 사용법 매뉴얼(학생용)_2020.06개편

         9. 학위논문의 연구윤리 FAQ(참고사항).  끝.